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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최신 AI 비서 서비스 비교: SK텔레콤 에이닷, KT 믿음, LG유플러스 익시오

by 라이프테크 큐레이터 2024. 9. 29.

(사진:SK텔레콤)


AI 비서 서비스는 이제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도구가 되고 있는 가운데 AI 비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간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SK텔레콤의 에이닷이 통화 녹음이 되지 않았던 애플폰의 대안으로 떠오르며 통신사 AI 비서 서비스 중 선두 주자로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경쟁사인 KT와 LG유플러스도 뒤늦게 AI 비서 서비스를 출시하며 그 경쟁에 뛰어들어 본격적인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 경쟁의 서막을 알리고 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3개 통신사 SK텔레콤 에이닷(A.), KT 믿음(Mi:dm), LG유플러스의 익시오(ixi-O) 서비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해 보겠다.


1. SK텔레콤 에이닷

SK텔레콤의 에이닷은 다양한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한 대화형 AI 비서이다. 퍼플렉시티, 챗GPT, 클로드 등 여러 AI 엔진을 제공해 다양한 질문에 대해 각각 다른 답변을 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통화 녹음 및 요약: 아이폰과 연동해 통화 녹음과 요약을 기능을 제공한다.
  • 실시간 번역: 통화 중 실시간으로 외국어 번역을 제공해 해외 연락 시 유용하다.
  • 일정관리: 음성 명령으로 일정 추가, 관리 가능, 사용자 맞춤형 추천 기능도 제공하여 일정을 미리 알려주거나 교통 상황을 반영한 알림을 제공한다.
  • AI 검색: 고도화된 AI 검색 기능을 통해 정교한 정보를 제공하고 여러 AI 모델로 답변을 비교할 수 있다.

에이닷은 다양한 AI 엔진을 활용해 고급 대화형 기능과 실시간 번역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다. 특히 해외 업무나 복잡한 대화를 처리할 때 편리하다.


2. KT 믿음

KT의 믿음은 다양한 산업군에 맞춤형 AI 비서를 제공하며 특히 B2B 시장에 강점이 있는 서비스다. KT는 맞춤형 모델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맞춤형 AI 모델: 소형부터 대형 모델까지 선택 가능해 기업용 솔루션에 최적화되어 있다.
  • 음성명령: 개인 일정 관리를 위한 음성 명령 기능을 제공하며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 B2B 서비스: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해 산업용으로 적합하다.

B2C 서비스보다는 B2B 서비스인 관계로 주로 기업이나 공공 부문에서 활용도가 더 있을 것을 보인다.


3. LG유플러스 익시오

SK텔레콤의 에이닷의 대항마라 불릴 수 있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익시오는 통화 관련 AI 비서 기능에 특화되어 있으며 특히 통화 녹음과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이 돋보이는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최근에 익시오를 출시하고 인기 배우 차은우를 내세워 본격적인 경쟁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통화 녹음 및 요약: 아이폰과 연동하여 통화를 녹음하고 녹음된 내용을 요약해 준다.
  • 보이는 전화: 통화 내용을 실시간 자막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통화가 잘 안 들리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 보이스피싱 탐지: AI가 실시간으로 보이싱피싱을 감지하고 경고를 해준다.
  • 통화 대신 받기: 사용자가 통화할 수 없는 상황에서 AI가 대신 전화를 받고 차은우 AI 목소리로 응답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익시오는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있어 이에 대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소비자나 특히 통화 중 자막을 제공해 통화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곳에서 근무하거나 또는 소리를 듣기 어려운 장애인이 사용하기에 유용하다.


지금까지 SK텔레콤 에이닷, KT 믿음, LG유플러스 익시오 등 AI 비서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특징에 대해 비교해 보았다. 특히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에이닷과 익시오는 공통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통화녹음 및 요약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으나 주요 기능 측면에서는 각각 차별화된 매력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에이닷은 고급 대화형 기능을 필요로 하거나 해외 업무와 실시간 번역이 필요한 사람에게, 익시오는 통화 자막 기능 및 보이스피싱 탐지 등 안전한 통화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로 보였다.

이제 AI 서비스는 일상의 필수 도구로 자리 잡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 많은 기능을 탑재한 인공지능 비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자신의 필요에 맞춰 기능을 잘 따져보고 선택하길 바란다.